고객지원

성명   
이메일
제목   
설명
·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 동의합니다.
 

마케팅 칼럼

제목 [오한마프로젝트_010화] 때로는 팔지 않는 것이 파는 것이다.
작성자 makeitreal
작성일자 2018-07-31
조회수 72

오한마 : 오늘의 한 줄 마케팅



[오한마프로젝트_010화] 때로는 팔지 않는 것이 파는 것이다.



: 최근 다음 메일에서 오랫동안 접속기록이 없어 티스토리 계정이 휴면계정으로 전환된다는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사소해 보이는 메시지 하나에도 마케팅 법칙이 숨어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휴면계정을 삭제하고 회원 수를 줄이는 등의 의도적으로 뭔가를 없애는 마케팅전략, 바로 디마케팅 전략이라고 합니다. 디마케팅 전략은 고객과 장기적으로 건실한 관계를 유지하고자 판매를 억제하는 전략으로 1971년 필립 코틀러가 처음 사용한 개념이기도 합니다.









디마케팅 전략은 소비자에게 진정성의 힘을 통해 기업의 신뢰도를 높이는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 옷에 붙어있는 세탁표시정보 있죠? 세탁 시 물이 빠진다든지, 옷이 줄어든다든지 등의 정보와 담뱃갑에 혐오스러운 사진이나 유해 경고문 등과 같은 것들이 디마케팅 전략입니다. 디마케팅 전략은 백화점 VVIP 전략에서 잘 나타나는데요. 백화점 VVIP 전략은 파레토 법칙으로부터 영감을 받았습니다. 상위 20%의 고객이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한다는 사실 말이죠. 파레토 법칙은 19세기 파레토라는 경제학자가 영국 인구의 20%가 전체 부의 80%를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으로부터 나왔습니다. 디마케팅 전략은 역설적으로 따지고 보면 돈이 되는 우량고객에게 선택과 집중을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개념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뭔가 아이러니하죠? 소비자를 위한 전략처럼 보이나 실상은 '돈이 되는' 소비자를 위한 전략이었던 거죠.



또 다른 측면에서 디마케팅은 신비주의 마케팅이라고도 불립니다. 명품브랜드 ‘에르메스’ 같은 경우는 의도적으로 스타마케팅을 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대중들에게 일부러 브랜드를 알리지 않음으로써 희소성을 유지합니다. 루이뷔통이 재고상품을 할인해 판매하지 않고 모두 폐기하는 것과 같은 이치죠.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오히려 대중화되면서 하락세로 돌아선 브랜드가 있는데요, 바로 피에르가르뎅입니다. 저희 삼촌 세대만 하더라도 피에르가르뎅은 명품브랜드에 속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라이선스 판매로 희소성이 사라지고 대중화(?)되었죠.



#오한마프로젝트 #10화 #디마케팅전략 #파레토법칙 #VVIP마케팅 #신비주의마케팅 #희소성 #대중화

다운로드수 0
추천수 19
첨부파일
이름 비밀번호
※ 한글 1000자 까지만 입력가능 :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자 조회수
공지 [공지사항] 황정순마케팅연구소 홈페이지를 오픈했습니다. makeitreal 2018-09-06 59
81 [오한마프로젝트 #17] 구매는 경험이다. makeitreal 2018-08-14 78
80 [오한마프로젝트 #16] 내 살 깎아, 시장먹어? 카니발리제이션 makeitreal 2018-08-14 75
79 [오한마프로젝트 #15] 선택할 수 없어.. 누가 좀 도와줘요~~ 큐레이션과 구독서비스 makeitreal 2018-08-14 42
78 [오한마프로젝트_014화] 꼼짝마! 널 묶어 두겠어~ 락인전략과 구독시스템 makeitreal 2018-08-07 82
77 [오한마프로젝트_013화] 디폴트의 위력(偉力)? 사람들에게는 위력(威力) makeitreal 2018-08-07 87
76 [오한마프로젝트_012화] 미디어 리스트를 만드는 간단한 방법은요? makeitreal 2018-08-07 62
75 [오한마프로젝트_011화] 킬러 제품/서비스를 만들고 집중하자. makeitreal 2018-08-07 50
74 [오한마프로젝트_010화] 때로는 팔지 않는 것이 파는 것이다. makeitreal 2018-07-31 71
73 [오한마프로젝트_009화] 사소하지만 강력한 힘, 바로 진정성 makeitreal 2018-07-30 82
  1   2   3   4   5   6   7   8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