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성명   
이메일
제목   
설명
·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 동의합니다.
 

마케팅 칼럼

제목 커뮤니케이션의 흐름: 팽창
작성자 makeitreal
작성일자 2018-04-12
조회수 22

커뮤니케이션의 흐름: 팽창


마케터는 마케팅의 최전선에서 고객과 소통하는 커뮤니케이터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의 역사와 흐름을 통해 트렌드를 예측하는 것이 중요하죠. 커뮤니케이션의 흐름을 한번 살펴볼까요? 최근 30년 동안의 변화가, 과거 수천 년 동안 이어져 내려온 변화보다 훨씬 더 폭이 크고 속도가 빠르네요. 마치 에너지가 팽창하듯 변화의 속도와 시간이 점점 더 빨라지고 단축되는 모습입니다. 변화의 흐름에는 3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일방향에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변화, 둘째, 수/발신자 사이의 시/공간 거리 단축, 셋째, 대중에서 개인중심 커뮤니케이션으로의 변화가 눈에 띕니다.



커뮤니케이션의 흐름: 팽창 | 황정순

——————————————————

<커뮤니케이션의 역사>

기원전 5,000,000년 - 발성 신호
53,000년 - 악기
35,000년 - 조각상
30,000년 - 동굴벽화
3,500년 - 석판
3,000년 - 상형문자
2,600년 - 도서관
2,500년 - 도로
700년 - 첫 번째 석판 (길가메시 서사시)
6세기 - 극장
540년 - 전령
312년 - 로마 도로망
200년 - 봉화
서기 14년 - 우편 서비스
105년 - 종이
300년 - 수기 필사본
1014년 - 서적용 이동식 활자
12세기 - 전서구
1440년 - 인쇄기
1606년 - 신문
1822년 - 사진
1836년 - 모스부호
1867년 - 타자기
1876년 - 전화
1899년 - 전화 녹음기 (자동응답기)
1920년 - 민영 라디오 방송
1927년 - 토키 (유선영화)
1964년 - 워드프로세서
1967년 - 공영 텔레비전 방송
1969년 - 이메일
1979년 - CD
1983년 - 이동전화
1989년 - 인터넷
1990년 - 검색엔진
1992년 - SMS (단문 메시지 서비스)
1994년 - 위키
1996년 - 인스턴트 메시지
2002년 - 소셜 네트워킹
2006년 - 마이크로 블로깅
2007년 - 스마트폰
2017년 이후 - AI(인공지능) IoT(사물인터넷) VR(가상현실)

NewPhilosopher 창간호 본문 中

다운로드수 0
추천수 7
첨부파일
이름 비밀번호
※ 한글 1000자 까지만 입력가능 :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자 조회수
공지 [50%특별할인] 나에게 쏙 맞는 1:1 마케팅컨설팅을 찾다! HIT makeitreal 2018-03-28 628
61 커뮤니케이션의 흐름: 팽창 makeitreal 2018-04-12 21
60 가격설정에 대하여 makeitreal 2018-04-12 20
59 마케팅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 황정순 makeitreal 2018-04-06 24
58 위대한 리더들이 행동을 이끌어내는 법 | 사이먼 시넥 makeitreal 2018-03-23 53
57 돈 버는 방법, 수익화의 기본원리 (P=AIR) | 황정순 makeitreal 2018-03-13 49
56 우리의 뇌는 3개다? (부제: 삼중 뇌 이론이란 무엇인가?) makeitreal 2018-03-05 56
55 좋은 디자인의 10가지 원칙 - 디터 람스 makeitreal 2017-12-14 159
54 브랜드 디자인에 관한 명언 makeitreal 2017-12-13 133
53 알아두면 쓸데있는 마케팅 용어사전 (시장관련 용어) makeitreal 2017-08-31 274
  1   2   3   4   5   6   7